6. 학습컨설팅을 통해 본 우리 대학 학생들의 학습 고민
6. 학습컨설팅을 통해 본 우리 대학 학생들의 학습 고민
  • 교수학습개발센터 이병현 연구교수
  • 승인 2017.11.22 22:41
  • 호수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2017-2학기 교수학습주간(2017.11.6~10) 동안 율곡기념도서관 로비에 ‘나의 대학생활(학습) 고민’ 게시판을 설치하여 학생들의 대학생활 및 학습 관련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1학년 27명, 2학년 19명, 3학년 13명, 4학년 21명, 총 80명의 학생들이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았는데, 학생들의 고민은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1학년의 경우, 학점이나 공부(복수전공, 교환학생, 영어공부), 이성 친구, 친구나 선배와의 관계, 대학생활에 대한 실망, 원거리 통학에 대한 고민이 많았고, 2학년은 성적과 진로에 대한 고민이 두드러졌다. 3학년은 취업과 진로 관련 고민이 가장 컸으며, 진로에 대비한 자격증 취득 및 시간 부족 등을 고민하고 있었다. 4학년 학생들에게는 취업이 가장 큰 고민이었고, 졸업논문에 대한 고민도 적지 않았다.

종합해보면, 대학생활 및 학습 관련 고민거리는 주로 성적, 진로, 취업에 대한 것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고민의 근간에는 ‘좋은 성적’에 대한 고민이 자리하고 있다. 학과 성적이 좋으면 진로 모색이 용이하고 취업에서도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학업 성취도는 매우 복합적인 요인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효과적인 학습 지원을 위해서는 학생의 개인적인 특성, 학습역량, 학습환경, 대인관계 등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을 통해서 원인을 정확히 분석하고 다각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이를 위하여 `학습역량진단검사'와 `일대일 맞춤형 학습컨설팅'을 시행하고 있다.

`학생역량진단검사'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역량과 학습스타일의 장단점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SLT자기조절학습검사와 SNU학습유형검사를 실시한다. 일대일 맞춤형 학습컨설팅은 학생들의 구체적 요구를 반영한 일대일 상담으로, 학습역량진단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개별 학생의 상황에 최적화된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한다.

2016년 1학기부터 지금까지 일대일 맞춤형 학습컨설팅에 참여한 56명의 상담 내용을 분석해 보면, 우리 대학 학생들은 학습 의욕이나 의지가 부족하기보다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학습을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고 적합한 것인지를 몰라서 기대만큼의 학업성취도를 거두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부방법이나 시간관리, 학습습관이 잘 형성되면 성적에 대한 고민은 자연스럽게 해결되고, 목표나 진로에 대한 고민도 학업성취도가 높아짐에 따라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는 점에서 이와 관련한 조언이나 도움이 절실하다고 하겠다.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학생들의 학습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STEP)을 운영하고 있다. 많은 참여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